목회자 칼럼  성종근 목사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묵상 17 (46-48)”

46. 1 계명이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 하나님은 유일한 참 신이며, 우리의 하나님이심을 알고 인정하며 그에 합당하게 그를 경배하며 영화롭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43:10, 왕상 12:30 )

47. 1 계명이 금하는 것이 무엇인가?

: 참 신이 하나님이요 우리의 하나님이심을 부인하거나 경배하지 않고 영화롭게도 하지 않는 것과 그에게만 합당한 경배와 영광을 다른 것에게 드리는 것이다 (14:1, 1:20-21, 8:11-20 )

48. 1 계명 중에 나 외에라는 말씀이 우리에게 특별히 교훈하는 것이 무엇인가?

: 만물을 보시는 하나님이 다른 신을 가지는 죄를 주목하고 매우 싫어하신다는 것이다 (30:17, 대상 28:9, 44:20-21 )

법은 그 나라의 성격을 나타냅니다. 물론 그 법이 선하고 공의로울때 입니다.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이 자기 백성에게 하나님의 마음을 담은 법을 주십니다. 가장 중요한 첫번째 법은 하나님을 아는 것입니다. 인생은 창조주 하나님을 알아야 행복합니다.나 외에다른 신들을 우리 곁에 두면 안됩니다. 그러나 실제 세상에는 수많은 신들이 있습니다. 신적 지혜, 계시가 없으면 우리는 지역마다, 민족마다 다른 신들을 섬기는 일에 마음을 빼앗깁니다. 속는줄도 모르고 속게 됩니다. 이것이 사단의 계략입니다. 우리 마음을 어둡게 하여 참 하나님을 보지 못하게 하고 보이는 금은목상들을 새겨서 자기의 보호자로 섬기고 복을 빕니다.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이 없다는 이 사실이 인생을 다르게 만듭니다. 세상에서 인생은 참 하나님을 발견하고 섬기는 것이 최고의 은혜와 복입니다. 여호수아는 오직 하나님만 섬기겠다고 다짐하고 백성들의 결단을 촉구합니다. 엘리야는 하나님 한분을 증거하기 위해 바알, 아세라 선지자 850인과 싸웁니다. 선지자들의 모든 메시지는 오직 한분 하나님입니다. 이제 성도는 한분 하나님을 알면 그분을 섬겨야 합니다. 섬김이 복입니다. 능력입니다. 예수님만 길과 진리와 생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