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 칼럼  성종근 목사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묵상 16 (43-45)”

43. 십계명의 서문은 무엇인가?

: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이다 (20:2, 5:6)

44. 십계명의 서문이 우리에게 교훈하는 것이 무엇인가?

: 하나님께서 우리의 주요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구속자이시기 때문에 우리는 마땅히 그의 모든 계명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1:2, 43:11, 18:30)

45. 제 일 계명은 무엇인가?

: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이다 (20:3, 5:7)

5월은 계절의 여왕이라고 부를만큼 온 세상이 꽃으로 만발합니다. 이꽃 저꽃 뒤질세라 새순이 올라오고 줄기가 나며 꽃봉오리가 열리며 꽃이 피어납니다. 교회에도 벌써 꽃이 피었다 지고 또 피는 꽃으로 알러지에도 불구하고 일년 중 가장 아름다운 계절입니다. 가정의 달 5월은 육신적인 가정만이 아니라 영적인 하나님 자녀들이 교회로 회복되고 풍성한 교제와 기쁨과 행복이 피어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가정이 잘 세워지기 위해서는 하나님이 가정을 지켜 주셔야 합니다. 솔로몬이 가정을 지혜, , 명예, 성공, 경험와 왕권으로 세우려고 했지만 하나님이 지키지 않으면 아무것도 남는 것이 없이 헛됨을 알았습니다.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127:1).

자녀가 품안에 있든 없든 하나님 안에서 주의 사랑과 훈계로 권면하고 용서하고 믿어주고 세워 나가야 합니다. 지친다고 포기하면 안됩니다. 안된다고 낙심하면 안됩니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16:31). 하나님은 결코 포기하지 않습니다. 구하고 찾고 두드리면 문이 열릴 것입니다. 여호수아와 그 가정처럼 오직 주님만 섬기는 최고의 축복이 있기를 기도합니다.